아마존 세계의 모티콘을 팝니다 세계에서 가장 공격적인 회사 #제프 베저스

 저는 고객으로 아마존이라는 회사를 좋아합니다.

아마존에서상품을주문하면정말미국에서오는데일주일도안걸리고또컴플레인걸리면바로응답해주는매우고객지향적인회사이기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고객지향의 회사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일할 것인지, 미국 내에서도 경쟁적인 문화로 유명한 회사가 ‘아마존’이라는 회사입니다.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라는 책은 아마존의 신생 초기부터 2014년도 초반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불과 30년도 안 된 회사가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제일주의라는 제프리즘(CEO의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을 읽는 동안 약간 광적인 제프 베저스의 집착을 느낄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것을 쥐어짜서 고객에게 돌려주겠다’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사실 어떤 회사든 장단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회사의신념과방향이일관되고확고한기준이있다면어떤모습이든틀림없을것입니다.

가장 문제는 기준과 신념이 없는 회사에요.

치열한 경쟁 문화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아마존과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일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을 최우선시하는 것이 소매업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쟁적인 환경에서 아마존이 어떤 방식으로 경쟁을 부추기는지, 또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활용하는지까지 이 책에 모두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상대의 약점을 활용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인지는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가는 비용을 중도에 절감함으로써 최저가를 제공하는 아마존의 원칙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저는 아마존에 대해 요즘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마존에 대해 공부를 하면 할수록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몇 달 전 아마존에서 주문한 제품에 문제를 제기했을 때 100% 환불해 주신 경험, 질문했을 때 실시간으로 회신이 가능한 것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을 통해 부분과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부터 아마존이 쌓아온 경험을 비교해 보았고, 결국 아마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제일주의라는 아마존 슬로건을 지켜주시면 지속적으로 아마존과 거래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가끔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어요. 과연 이게 맞는지.특히 최근 많은 일들을… blog.naver.com 아마존이 이러한 지속적인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기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이 있었습니다.

말이 쉽게 생각보다 책을 읽다보니 지키기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얼마 전 아마존에 입사 제의를 받은 지인과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은 결국 아마존에 입사하지 않았는데, 아마존이라는 회사에 면접을 받을 때부터 최종 제안을 받을 때까지 ‘아마존’이라는 회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분이 말씀하시기로는 면접을 보는 과정에서도 조화롭게 일을 할 수 있는 문화보다는 소모품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밖에 없구나 라고 생각하셨대요. 그만큼 아마존의 고객제일주의를 지키는 과정이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비싸지 않은 연봉도 한몫을 했다고 합니다.

)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 좀 더 인간적인 사고방식이 세상에 혁신을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모든 것이 시작되고, 고객의 모든 것이 끝나야 제품이 개선되고 혁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을 시작하는 이 시점, 아마존 관련 책을 읽는다면 좀 더 현 상황에서 각성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 업무를 좀 더 개선하고 미개척 분야로 가지 않으면 결국 남들 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아마존에 별로 관심이 없으면 그다지 재미있는 책은 아닐 거예요. 다만 좀 더 아마존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분이라면 매우 추천합니다.

책을 읽다가 그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마존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나의 직무에 녹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아마존에서 웃을 날이 생각나서… (+ Bonus) 넷플릭스 규칙없이 추천▼ 판교 현대백화점에서 서점에 갔다가 우연히 ‘규칙없음’ 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핫한 넷플릭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