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되는 박지후, 김새벽 주연의 줄거리 요약 평점 수상내역 KBS1 독립영화관 영화 ‘벌새’ 그녀의 특별한 삶이

 #벌새-감독 각본:김보라-출연:박지후,새벽,정인기,박수영,이승연-촬영:강국현-미술:김근아-동시녹음:김승진(젠사운드)-편집:조수아-음악:마티아 스턴이샤Matija Strnisa-주류배급:윤익준-제작:에피파니-주)

벌새의 줄거리

어떻게 사는 게 맞나? 어느 날 알 것 같아도 진짜 모르겠어. 다만 나쁜 일이 생기면서도 기쁜 일도 함께 한다는 것. 우리는 늘 누군가를 만나 무언가를 나눈다는 것. “세상은 참 신기하고 아름답다.

” – 중 영지의 대사

성수대교가 붕괴되던 1994년 중학생 은희는 방앗간을 운영하는 부모님과 누나 형과 함께 산다.

온 가족이 자신들의 문제와 싸우는 동안 은희는 오지 않을 사랑을 찾아 섬을 떠돈다.

이런 은희의 삶에 그녀를 이해해줄 유일한 어른이 찾아온다.

2019년 8월 29일 공개된 김보라 감독의 는 출연진으로 박지후(은희), 김새벽 주연, 정인기, 이승연, 박수연, 송용범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97, 네티즌 평점 8.75, 누적관객수 147,235명을 기록했다.

이 영화는 56회 백상예술대상(영화감독상 영화여자조연상) 56회 대종상 영화제(신인감독상) 7회 들꽃영화상(여우주연상 촬영상) 20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기술상) 19회 디렉터스컷 시상식(올해의 신인감독상 올해의 비전상 올해의 새로운 여우상) 40회 청룡영화상(각본상)을 수상했다.

아주 보편적인 은희와 전 세계가 사랑에 빠진 배우 박지후!

영화 제작진은 1994년 그해, 14세의 은희는 주변의 관계로부터 사랑을 받기 위해 자신만의 세계와 관계를 맺어간다는 스토리를 가진 작품이라고 밝혔다.

는 그런 은희의 절박함과 깊고 구조적인 그녀만의 세계를 김보라 특유의 보편적이지만 구체적인 시선으로 날카롭고 섬세하게 묘사한다.

1초에 90번씩 날아다니는 ‘벌새’처럼 사랑받기 위해 서투르지만 부단한 노력을 하는 ‘은희’는 자신만의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관계의 붕괴를 겪으며 1994년을, 그리고 인생을 살아간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은희가 마치 그 시절의 자신의 이야기처럼 공감하거나 혹은 주변에서 본 인물을 떠올리게 한다.

이에 대해 감독은 개인적인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주 내 얘기 같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은희가 감독 자전적 캐릭터냐는 질문에는 영화적으로 각색됐지만 그래도 감정선은 중학교 때 내 거니까 반반이면 어떻겠느냐. 따라서 지후에 대한 감정도 남다를 수밖에 없다.

당시 내가 느꼈던 감정을 은희로 재현해 준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전하며 배우 박지후와 은희 캐릭터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벌새의 은희가 빛난 데는 캐릭터를 200% 표현한 배우 박지후의 열연이 더해졌다.

배우 박지후는 「 「 「 「은희」를 특별한 아이가 아닌, 또래와 다르지 않은 보통의 10대로 느끼고 연기했다.

드라마 영화 노래를 통해 은희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감독과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하면서 은희에 나의 진면목을 많이 투영했다고 말해 타고난 배우로서의 성숙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보라 감독은 “배우를 잘 타고났다.

그리고 지후가 시나리오를 아주 잘 이해했다.

놀라울 정도. 자신의 언어로 시나리오의 문장을 이해하고 행간을 읽었다.

놀랍고 고마웠다”고 전하며 배우 박지후의 뛰어난 연기력과 놀라운 특급 신예들의 등장을 알렸다.

이를 입증하듯 배우 박지후는 제18회 트라이베카영화제에서 “넓은 폭과 복잡함을 지닌 미묘한 연기!
”라고 극찬하며 올해 가장 궁금증을 자아내면서 배우 박지후가 표현한 매우 보편적인 ‘은희’를 더욱 알고 싶어진다고 전했다.

이 얘기는 허구지만 내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의 에드워드 양” 김보라 감독이 캐릭터를 바라보는 객관적 시선!
” 김보라 감독은 전작 ‘리코더 시험'(2011)이라는 단편을 통해 리코더를 잘 불어 사랑받고 싶어하는 초등학생 ‘은희’를 그려내 영화팬들의 두터운 지지와 사랑을 받았다.

그로부터 7년 만에 제작된 벌새의 은희는 중학생의 모습으로 세상으로 유혹한다.

떡집 그만 좀 먹어라는 엄마의 핀잔을 들을 만큼 영화 속 은희는 감독의 유년 시절 부분을 담고 있다.

그러나 그는 벌새에 대해 자전적인 얘기가 아니라 허구라고 말한다.

다만 감독의 마음속 깊은 곳을 건드리고 있으며 이는 내게 일어나는 일이 큰일이든 기쁜 일이든 나만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내 것으로 끝나지만 이를 공동의 기억으로 만드는 것이 예술가의 역할인 것 같다는 감독의 영화적 신념을 보여준다.

1994년을 영화의 배경으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 김보라 감독은 “성수대교가 무너진 해를 배경으로 영화를 만들자고 생각했다.

성수대교 붕괴 사건이 은희가 맺어온 관계의 붕괴를 보여주거나 한국 사회에서 여러 가지 붕괴가 일어날 때 이 아이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다고 평가했다.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영화 벌새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작가 개인적인 성장기가 우리가 겪은 보편적이긴 하지만 불편한 경험들을 소환시키고 사회가 준 상처는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화 시작부터 결말까지 팽팽하게 긴장되지 않는 2시간 20여 분의 시간이, 비록 늦었지만 감독님이 쳐놓은 트램펄린 위에서 은희와 함께 뛰기만 하면 나도 모르게 여러 번 소환됐던 우리의 과거가 어느 순간 슬며시 올라오는 기묘한 경험을 선사하는 영화입니다”라는 리뷰를 남겼다.

26일(토요일) 0시부터 2시20분까지 KBS1에서 연말기획 독립영화관 ‘벌새’가 방영된다.

포토

영화제 상영 및 수상 내역 제5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감독상 영화여자조연상(2020)

제15회 오사카 아시안 필름 페스티벌 특별기획(2020)

제56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감독상(2020)

제7회 들꽃영화상 여우주연상 촬영상(2020)

제69회 베를린국제영화제 대상(제너레이션14플러스) 국제심사위원(2019)

제18회 트라이베카필름페스티벌 촬영상 – 국제장편영화상 최우수 여우주연상(2019)

제35회 로스앤젤레스 아시안 퍼시픽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 국제 장편영화 경쟁자(2019)

제39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국제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신인감독상 신인여우조연상 영화여우조연상 영평 10선(2019)

제40회 청룡영화상 각본상(2019)

제20회 제주여성영화제 여풍당당 그녀들 (2019)

제14회 파리한국영화제 페이서스(2019)

제34회 마르델플라타 국제 영화제 뉴 오서스(2019)

제7회 무주산골영화제 창(2019)

제23회 판타지아 영화제 장편영화 (2019)

제19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 올해의 비전상 새로운 여자배우상 올해의 신인감독상(2019)

제63회 런던국제영화제 서덜랜드상 – 특별언급 (2019)

제68회 멜버른국제영화제 국제영화 (2019)

제20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기술상(2019)

제45회 시애틀국제영화제 공식경쟁·심사위원대상(2019)

제15회 제주영화제 한국영화초이스(2019)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KNN 관객상 넷팩상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 (2018)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선택상 집행위원회 특별상(2018)

벌새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리뷰

2011년 라는 단편을 발표한 김보라 감독의 장편 데뷔작 는 조용하지만 관객을 매료시키는 영화다.

날아다니는 힘이 강해 벌처럼 공중에서 정지해 꿀을 빠는 작은 새, 벌새. 영화 벌새는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절한 화법으로 매끄럽게 풀어내는 탁월한 스토리텔러의 영화다.

스토리 차이는 풍부하고 기술적인 완성도는 나무랄 데 없이 탄탄하다.

졸지에 성수대교가 붕괴되던 1994년 서울에 살던 중학생 은희는 각기 다른 고민과 문제를 안고 있는 가족과 함께 쉽지 않은 학교생활 속에서 벌집처럼 안간힘을 쓰고 있다.

단편 리코더 테스트에서 인상적이었던 김보라 감독의 연출력은 벌새로 더욱 안정감을 찾았다.

자연스러운 에피소드를 연결해 이야기를 넓게 전개하고 인물의 동선과 관계를 촘촘히 배치하는 연출자의 꼼꼼한 솜씨는 다소 긴 러닝타임임에도 보는 이로 하여금 적절한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한다.

연출자의 뚝심과 함께 군더더기 없는 캐릭터들의 앙상블과 자기 몫 이상을 소화해내는 배우들의 호연도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또 드라마 무뢰한을 통해 아랫동네 파리한 새벽 풍경을 멋지게 담아낸 강국현 촬영감독은 자연광을 십분 활용해 소녀의 세계를 섬세하게 그려낸 아름다운 장면을 만들어냈다.

(문: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 진명현)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리뷰

벌새는 14세 여자 은희에 관한 영화다.

성수대교가 붕괴되던 1994년 대치동, 중학생 은희는 방앗간을 운영하는 부모님과 누나 형과 함께 산다.

가족들의 관심이 별로 없는 은희는 유일한 친구인 지숙과 물건을 훔쳐 불량배들의 명소인 아베크 노래방에 간다.

그리고 옆학교 남자아이, 같은 학교 여자후배와 잇달아 연애를 하며 오지 않는 사랑을 찾아 섬처럼 떠돈다.

이런 은희의 삶에 그를 이해해주는 유일한 어른 김영지 선생님이 찾아온다.

벌새는 꿀을 얻기 위해 먼 거리를 날아다니는 작은 새이다.

감독은 주인공 은희가 벌새와 닮았다고 했다.

꿀이 꿀을 찾아 끊임없이 날개를 퍼덕이듯 은희는 사랑을 찾아 헤맨다.

물론 그런 아이는 은희뿐만이 아닐 것이다.

누구든지 가족, 친구, 선후배, 선생님의 사랑을 받고 싶다.

하지만 세상은 때론 폭력적이거나 냉정하고, 때론 어린 소녀들을 무시해버린다.

는 어린 시절 겪은 뼈아픈 실패와 실연의 기억을 보여 준다.

(남동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