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없어도’…지오영, 지난해 매출 2조8000억원, 역대 최고

전년 대비 매출 17% 증가

영업이익 600억원 돌파…연평균 두 자릿수 성장

유통 매출 돌파구 속속…물류·마케팅 확대


(데일리팜=정세임 기자) 제약유통업체 거영이 지난해 연매출 2조8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공적 마스크로 호황을 누렸던 2020년보다 좋은 성과를 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성장해 600억원을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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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오영은 지난해 매출 2조8605억원, 영업이익 60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6.8%, 7.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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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거영은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해 실적은 공적 마스크 보급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던 2020년보다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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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한 거영은 가파르게 성장해 3조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18~2022년 거영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13%에 이른다.

영업이익의 연평균 성장률도 11%였다.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배당금도 지난해 증가했다.

2021년 214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거영은 지난해 배당금을 358억원으로 올렸다.

거영은 조선혜지와이홀딩스 지분 99.2%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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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영업이익률은 2.1%로 전년과 비슷했다.

유통수수료가 높지 않은 유통업의 특성상 이익률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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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유통 수익성이 정체되고 점차 악화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지오영은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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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영은 지난해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섰다.

그 중 하나는 방대한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의약품에 특화된 물류 서비스의 확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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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시스템은 그 형태에 따라 4가지(1PL/2PL/3PL/4PL)로 구분됩니다.

3PL은 물류 업무를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이고, 4PL은 물류 아웃소싱뿐만 아니라 적합한 물류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과 IT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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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영은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3PL, 4PL 계약을 체결하며 물류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의약품 중에서는 보관이 어려운 생물의약품과 의료기기까지 그 범위를 넓혔고, 동물의약품으로도 그 범위를 넓혔다.

지난해 준공해 약 3만㎡ 규모의 천안 대형물류센터는 준공 약 1년 만에 전체 공간을 가득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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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유통업계 최초로 일반의약품 판매 및 마케팅도 시작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한국유씨비제약과 알레르기 치료제 ‘지르텍10정’ 국내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거영은 올해부터 지르텍 10정을 독자적으로 공급하고 영업·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자체 제작한 첫 공익 광고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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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데일리팜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99064&dpsearch= 의료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