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영양제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은 효과가 있을까? .

>

우리집 최고의 까탈쟁이이자 절룩이… 내 사랑 모찌 스코티쉬 스트레이트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왜인지 귀가 쳐지고 다리를 절룩이기 시작했다 스코티쉬 폴드 특유의 유전병이 의심되는 와중에 관절영양제라는 것들이 집사를 유혹!
그러나 나는 더 이상 마케팅에 낚이지 않겠다고 다짐했기에 팩트 체크를 해보려고 한다.

​우선 과학적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논문을 뒤져보는 게 제일 확실하다.

근데 논문도 아무 논문이나 보면 안된다^^ 한때 논문 좀 써본 사람으로서 그쪽 비즈니스가 마음만 먹으면 데이터쯤 얼마든지 가공할 수 있다는 걸 알기에 SCI급 저널에 실린 논문을 보는 게 안전하다.

적어도 SCI급 저널에는 돈 주고 논문을 싣거나 얼렁뚱땅 논문을 발행하지 못한다.

​그래서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에 관련된 SCI급 논문을 찾아보았다.

>

논문 찾는데 구글 스콜라만한 게 없다.

최고!
구글 스콜라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키워드로 찾았을 때 눈에 띄게 인용 회수가 많고, SCI급 저널에 실린 논문이며, 임팩트 팩터도 매우 높은 Glucosamine, Chondroitin Sulfate, and the Two in Combination for Painful Knee Osteoarthritis를 살펴봤다.

>

결론은,글루코사민만 먹든 황산 콘드로이틴만 먹든 아니면 둘 다 먹든 간에 별 효과가 없단 것이다.

다만 통증이 moderate~severe 단계인 일부 환자에겐 may be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

>

영국 의사들이 모여 만든 역사 깊은 SCI급 저널 BJM에서 2010년에 나온 논문도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은 플라시보와 별반 차이가 없다고 지적한다.

>

>

>

>

물론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이 관절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16년 SCI급 논문에서 이러한 효과를 증명했는데, 특히 눈 여겨볼 건 황산 콘드로이틴과 염산 글루코사민에 대한 효과이다.

꽤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일정량의 황산 콘드로이틴과 염산 글루코사민을 매일 매일 꾸준히 섭취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호오~

>

>

근데 또 다시 2017년에 발행한 논문에선 황산 콘드로이틴이든 황산 글루코사민이든 염산 글루코사민이든 관절 개선 효과는 없다고 한다ㅠㅠ​이는…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자체가 효과가 없다기보단 인간이 이러한 영양소를 제대로 다루는 능력이 없는 걸로 보인다연구 결과가 이랬다~ 저랬다~ 하는 건 결국 이 영양소가 최적화되어 효과를 발휘하는 명확한 조건을 못 찾았단 거겠지. 그런 게 있었다면 벌써 그에 대한 대표 논문과, 그 논문의 방법론을 검증하고 연구 결과를 replicate해보는 후속 논문들이 나왔을 거다.

근데 아직도 이랬다~ 저랬다~ 하는 걸 보면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의 효과를 컨트롤하는 능력이 부족한 걸로 보인다.

​영양제란 영양소를 최적으로 섭취/흡수할 수 있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기술”이다.

근데 아직 관절 영양제에 관한 인간의 기술은 부족해보인다.

고양이 사료와 먹거리에 관한 스터디 카페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에 관한 논문과 상세한 설명도 위의 글에 정리해놨다ㅎㅎ​관심 있는 분들은 오셔서 함께 공부해봅니다~마케팅이 아닌 실제 효과와 성분을 기반으로 슬기로운 집사생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