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60Hz 게이밍을 위한 RTX3080 짧은 리뷰

왜 변했어?

예전에는 RTX2070 8GB로도 충분히 게임을 할 수 있다고 믿었지만 지금은 호그와트 레거시를 통해 모든 자원이 낭비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4K 해상도에서 RTX2070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DLSS2로도 힘든 현실을 4K 해상도로 깨닫게 해줘서 고마운 게임이라고 해야 할까요.

RTX3080은 물론, 동전에 열광한 가죽 점퍼 황씨와 각종 리셀러가 소유한 RTX2070의 가격이 RTX3080보다 몇 배나 더 비싼 이해할 수 없는 가격으로 치솟은 이후, 품귀 현상이 아니라 이제 RTX40 시리즈가 나온다.

의 중고 가격이 현실이 된 것 같아서 호그와트 레거시, 사이버펑크 2077 등 힘들게 번 돈으로 4K 해상도 모니터에서도 감히 감히 하지 못했던 게임들을 스스로에게 지름을 내어주었다.

중고가가 현실적이라고 해도 보증기간이 있는 RTX3080의 가격은 여전히 ​​어마어마한 가격을 자랑했다.


출처: ASUS 웹사이트

ASUS TUF 게이밍 OC RTX3080 10GB

중고라면 채굴된건지 모를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여기저기 먼지가 많이 끼어있다는 점입니다.

냉각팬만 분해해서 청소를 해도 공구가 필요하고, PC 부품은 전자부품인 만큼 당연히 여기저기 조심해야 하기에 꼼꼼하게 청소하는 것은 필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TX2070에서 사용된 RTX3080으로의 변경은 거의 2배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물론 그 만큼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하는 것이 함정이었지만, ASUS TUF GAMING도 마지막 업그레이드였던 AMD 라이젠 5600용 B550 보드와 같은 제품이기 때문에 그에 걸맞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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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벤치마크

스팀에서 싸게 구입한 DirectX12 with 3D MARK 기준으로 측정해보았지만 워크로드에서 모션이 대부분 멈춰서 불가능해서 잘 돌아가는 와일드라이프 익스트림으로만 측정하면-


RTX2070 점수

RTX3080 점수

포인트는 2배 이상 점수차가 나고, RTX3080의 기본사양이라고 할 수 있는 언더볼팅 후 측정하면 점수가 더 좋아지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한다.


저전압 RTX3080 점수

제가 궁금한 것은 현재 3D MARK를 판매하고 있는 UL에서 대체 SW를 만들고 있어서 제대로 동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Windows 11에서 모든 표준이 충족되었으므로 Windows 10은 이제 신경 쓰지 않습니까? 그렇게 생각해요. AMD 라이젠 5600을 매칭하면 새로 구매한 윈도우 10 프로와 함께 설치한 후 게임만 설치하는 게임 전용 PC다.

언더볼팅

RTX3080의 경우 거의 히터처럼 최대 320W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형편없는 GPU이기도 하다.

물론 3080을 사용하면서 그런 걱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럴 수도 있지만 320W에 도달하면 Intel의 8세대 CPU와 마찬가지로 엄청난 “열 > 성능” 상관관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즉, 열에 의한 성능저하는 기본 TDP 성능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인텔의 8세대 CPU는 모바일(노트북/노트북)에 정말 형편없는 설계로 인해 항상 쓰로틀링을 하던 시절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이전 세대 CPU보다 성능이 더 나쁩니다.

이 때문에 RTX3080도 언더볼팅이 발열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현상이 있고, 보너스로 최대 소비전류를 260W까지 낮출 수 있다는 정설이 있다.

그래서 제 RTX3080은 이렇게 언더볼팅을 했고, 다들 그렇듯 MSI 애프터버너를 참고해서 퀘이사 존에 관한 유명한 글을 언더볼팅을 따라 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OC버전을 사서 성능을 낮추는건 아이러니하지만 사실 그만큼의 성능을 써야하는 4K모니터를 쓰는게 아니라서 4K해상도에서 60Hz~75Hz 사이의 랜더링 레벨을 보여주겠다는 목표만 설정하고 . 60Hz 모니터에서 140fps를 그리는 것이 의미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기본 클럭을 -140으로 설정한 다음 곡선에 따라 변동

1800MHz 클럭에서 850mV로 고정되도록 설정합니다.

이에 실제로 언더볼팅이 제대로 적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 상태에서 게임을 하거나 벤치마크를 돌릴 때도 이전 RTX2070처럼 GPU 온도 상승으로 팬이 너무 빨리 회전해 비행기 엔진이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고무적인 일처럼 느껴졌다.

나머지 3D MARK 점수는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4K에서 UNIGINE 엔진을 기반으로 Superposition 벤치마크를 실행했습니다.

설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무료)


중첩 4K 테스트 설정

RTX2070 점수

RTX3080 점수

Superposition에서의 점수도 거의 2배 가까이 높은 결과를 보였고, 언더볼팅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측정했을 때 최대 274.6W 중 266.9W(최대치의 약 80%)가 대략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SW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나는했다.

진짜 RTX3080이 최대 320W를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RTX 2070보다 조금 더 쓰고 2배의 성능을 얻는다고 합니다.


벤치마킹 중 소비 전류는 약 78W입니다.

실제 게임을 할 때 옵션을 잘 조절하면 320W의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도 즐거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위안이 된다.

전기 요금이 더 무서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PUBG를 시도했을 때 DLSS 없이 렌더링한 결과 위의 측정값과 다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


PUBG 중 에너지 소비

실제 벤치마크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소모하기 때문에 AfterBurner는 결국 300W에 가까운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PUBG가 DLS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낮추는 시도가 필요해 보입니다.

바디브레드 렌더링이라고 해야 할까요? 시계를 좀 더 낮춰서 설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성능이 낮은 3080을 쓰시면 3070처럼 보이겠지만 스포츠카로 국도 80Km를 달려도 저 차는 스포츠카가 아니고 3070은 중고로 사기엔 아깝다는- 그것도 변명이다.

규격에 맞게 전압을 조절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


출처: Tom’s Hardware

GPU-Z도 전압이 제대로 인가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벤치마크를 실행하면서 측정값을 보니 최대 피크가 0.73V인 것을 확인했다.


GPU-Z에서 측정(가장 높은 지점에서 캡처)

실제로는 0.85V로 제한되어 있지만 0.73V는 100% 사용이 아닐 수 있지만 벤치마킹 시 화면을 캡쳐하면 우측 상단에 사용률이 나타나며 100%인 것을 보면 Unigine Superposition 100% 돌고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 것으로 해석해야 하는지는 불명확합니다.


벤치마크 인트로 장면, RTX3080 @ 4K 해상도

두 장면의 비슷한 부분의 캡쳐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약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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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2070 대 RTX3080

실제 게임에서 가장 좋은 느낌은 무엇입니까?

이 GPU를 구입하는 목적은 호그와트 레거시인데, 그냥 실제 게임을 하는 기분이 든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DLSS를 성능(원래 해상도 1080p)에서 밸런스드(1253p)로 변경하는 것이 편하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이는 업스케일링된 원본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더욱 디테일한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호그와트 레거시 설정

그 외에도 4K 해상도에서 어떤 장면을 만나더라도 최대 75Hz로 그리도록 설정하면 더 이상 프레임 드롭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등등이 된다는 점이 그만큼 좋아진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특히 RTX3080으로 변경 후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 내에서 오브젝트가 많은 장면을 만나도 더 이상 끊김을 느낄 수 없고, 너무도 매끄럽게 진행되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 물론 이것이 Hogwarts Legacy가 Steam을 통해 패치로 계속 최적화되고 업데이트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DLSS를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리소스 소모가 적고 팬이 적어 다소 조용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반면, 4K 해상도를 요구하는 게임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전력 소모 + 팬 소음 + 발열 등으로 성능을 낮추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20Hz 이상을 표현하는 4K 모니터를 사용할 때 제한을 나중에 사용하십시오.

가격 대비 가치가 있는 RTX3080

RTX4080이 나오고 RTX4070이 터무니없는 사양으로 나오는 반면, 소비전력은 200W 정도도 부족하고, DLSS3도 지원하지 않지만 4K로 게임을 하려면 메모리가 2배인 RTX4070보다 2GB 적다.

메모리 대역폭. 4K에서는 RTX3080이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최대 소비전류를 언더볼팅 없이 사용한다면 320W까지 올라가는 것은 단점이 되겠지만, 이를 보완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얻는다면 특히 TUF가 있다면 어느 정도 타협할 수 있다.

ASUS TUF 시리즈 마더보드의 RTX3080. 또 다른 장점은 쓸데없는 장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결론

RTX2070에 비해 RTX3080은 거의 두 배의 성능을 보여주므로 더 이상 4K에서 게임을 타협하고 후회할 필요가 없습니다.

4K 모니터가 있다면 RTX3080이 정답이며 반드시 언더볼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