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필수적인 OR 플랫폼인 유튜브는 이번에 LA에서 열린 ‘MADEON YOUTUBE’를 통해 유튜브 쇼츠에 광고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쇼츠 광고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쇼츠는 틱톡, 릴스와 같이 60초 미만의 세로 영상으로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복잡하고 어렵지 않게 새롭게 영상을 찍고 만들어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숏폼 플랫폼입니다.
숏폼 플랫폼은 수년간 급성장했지만 숏폼 플랫폼 중 압도적인 인기는 틱톡이 갖고 있었기 때문에 메타(인스타그램, 페이스북)는 틱톡의 핵심 기능을 차용해 릴스(Reels)를 도입했고 2020년에는 유튜브에서도 숏폼 플랫폼을 도입해 월간 시청자 수가 15억명을 넘어서게 돼 틱톡과 비슷한 규모 이상으로 성장하게 됐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일반 유튜브 동영상과 달리 수익 창출을 하지 못했지만 틱톡에서 2억달러(약 2,784억원) 규모의 ‘크레이터 펀드’를 수익 창출 방식을 도입했고 유튜브에서도 쇼츠 펀드라는 기능을 도입했지만 쇼트 크리에이터 모두가 수익을 낼 수 없는 조건과 기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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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씀드린 대로 LA에서 열린 ‘MADEON YOUTUBE’를 통해 일반 유튜브 채널처럼 YPP(YouTube Partner Program)에 가입하여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방식을 도입하고 쇼츠펀드는 내년에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 창출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은 기존 유튜브 롱폼(일반 영상)과 동일하면서도 쇼츠 수익 조건이 추가돼 다른 방식을 가져갑니다.
구독자수 1,000명은 동일하지만 일반 영상은 공개된 영상의 시청시간 4,000시간이 필요하고 팬티는 유효시청횟수 1,000만회가 필요합니다.
쇼츠 수익 적용 방식은 시청자가 쇼츠 피드에서 쇼츠 시청 시동 영상 사이에 광고가 게재되고 시청자에게 보여주며 얻은 광고 수익은 매월 합산되어 쇼츠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는데, 할당된 금액 중 각국에서 쇼츠 조회수를 기준으로 분배된 후 수익의 45%가 최종 지급됩니다.
반바지 수익 창출이 추가되어 기쁜 소식이 하나 더 있습니다.
곧 음악 저작권 문제가 풀립니다.
유튜브 롱폼과 숏폼 영상을 제작할 때 저작권이 있는 음원을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가 되어 궁금했고, 특히 롱폼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공식적으로? 크리에이터와 저작권자가 수익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만음원 가격은 저작권 소유자가 결정한다고 합니다.
유튜브 반바지 광고에 대해서 포스트해봤는데
드디어 유튜브 쇼츠에도 안정적으로?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바지 수익창출 도입으로 유튜브 시작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시작하시는 분들은 빨리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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