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격려와 기쁨을 주는 따뜻한

특별 시리즈: 미디어 알아보기

“커뮤니티 미디어”를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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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강진숙(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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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라디오는 200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역별 정보를 즉시 전달
지역 연대에 기여한 커뮤니티 미디어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커뮤니티 미디어는
미디어나 마을 라디오 그 이상
그것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 번째 순서로 “커뮤니티 미디어”를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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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학습공동체를 통해 다수의 미디어 교육의 실천이 주관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독립적인 미디어 사용 및 커뮤니티 참여가 활성화됩니다.

커뮤니티 미디어가 비난과 악플이 아닌 격려와 기쁨의 멀티 네트워크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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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를 만든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communion, 즉 community의 라틴어 어원은 communitas이며, 사전적 의미는 communion뿐만 아니라 함께함, 친절함, 평민, 인류애 등을 포함한다.

공동체의 친근감과 인간애가 민주적 과정의 일부인 대중적 또는 비판적 시민의식 측면 이외의 것을 의미합니까? 특히 디지털 커뮤니티의 덕목으로 제기되는 디지털 시민의식의 중요한 포인트는 미디어에 대한 문제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에는 이 감정적 행위가 2차적 감정의 영역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질문이 떠오르면서 ‘바벰바’라는 특정 커뮤니티의 칭찬과 격려의 체계가 떠올랐다(이정희, 2017; 류시화,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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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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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코뮤니타스

아프리카 북부 잠비아의 바벰바 부족은 인류학자와 사회학자들의 연구 대상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풍습을 가지고 있다.

범죄가 거의 없는 부족이지만, 반사회적 범죄나 인간혐오 범죄가 발생하면 부족원들이 마을 광장 중앙에 서서 그 주위를 맴돌며 소통한다.

그리고 그를 비난하기보다 “당신은 원래 나쁜 사람이 아니었어” 또는 “작년에 ​​우리 집을 고쳤어”와 같은 긍정적인 말을 계속하고 그 사람의 성격과 재능을 칭찬하는 등 류시화 시인처럼( 2017)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높여준다고 한다.

즉, 공동체 생활에서 좋은 경험을 기억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지는 공동체 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의식은 익살이나 익살이 아닌 진지한 자세로 며칠에 걸쳐 거행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도 공동생활은 계속해서 취향의 커뮤니티나 정치적 공론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는 ‘재미’나 ‘게임’이라는 이유로 반복되는 혐오적이고 유해한 댓글이 자주 등장한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진보적인 정치적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여성이나 장애인과 같은 소수자를 마주할 때 커뮤니티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커뮤니타스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티 간의 소통을 매개하는 커뮤니티 미디어가 중요하다.

특히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의 일상화는 커뮤니티 사회에서 비판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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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미디어란?

그렇다면 커뮤니티 사회에서 자주 거론되는 커뮤니티 미디어는 무엇이고 그 종류는 무엇일까요? 커뮤니티 미디어에 대한 연구자들의 다양한 입장을 고려하여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강진숙, 2018, pp. 88-92 참조).

첫째, 커뮤니티 미디어를 네트워크화된 사회적 관계로 보는 관점이다.

커뮤니티의 주요 지위와 역할을 기반으로 친밀감과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응원 커뮤니티”, “미니 홈페이지 커뮤니티”, “인터넷 팬 커뮤니티”, “SNS 독서 커뮤니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경우 위에서 언급한 라틴어 comunitas에서 언급한 “친절”과 “인간애”의 정의에 가장 근접한 커뮤니티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지역 미디어와 대안 미디어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티 미디어 관점입니다.

이러한 입장은 지역공동체의 정체성과 지역문제를 소통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주로 커뮤니티미디어의 출현을 본다(반명진·김영찬, 2016). 즉, 커뮤니티 미디어는 커뮤니티 구성원의 삶과 지역 문제를 공유하고 생산에 참여하며 문화적 실천을 수행하는 대안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한다.

셋째, 소수자에 초점을 맞춘 커뮤니티 미디어 관점이다.

예를 들어 여기에는 여성, 이민자, 노인 및 장애인과 같은 소수자가 제작하거나 관련된 미디어가 포함됩니다.

소수자는 양적 소수자가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의 약자이며 동시에 사회적 위계나 집단주의에서 벗어나 문화적 다양성을 실현할 수 있는 주체이다.

이때 ‘소수자 매체’로서의 커뮤니티 미디어는 사회적 소수자가 접근, 참여, 생산을 통해 소수자 되기를 실천하는 장이다.

즉, 소수자 미디어는 공동체 사회에 만연한 소수자에 대한 편견, 차별, 소외에 대해 반성하고 소수자 되기를 실천함으로써 사회 변화를 모색하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성의 이념을 바탕으로 커뮤니티 미디어 참여자와 실천에 주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다중은 고립된 개인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커뮤니티 미디어 참여자를 의미합니다.

네덜란드의 합리주의 철학자 바뤼흐 데 스피노자는 다중을 주관적인 사람들의 집합으로 보았고 그들을 폭력적인 집단인 “폭도”와 구별했습니다(Spinoza, 1951/2011, 400). 또한 Antonio Negri와 Michael Hart에 따르면 다중은 사회적 지위와 부에 관계없이 공통 관심사나 선호도에 초점을 맞춘 상호 연결된 주체의 네트워크입니다(Negri & Hardt, 2001/2008). 이러한 관점에서 커뮤니티 미디어는 다양한 사회적 지위와 물질적 요구 사항을 가진 사용자가 공동 및 초 지역적 이해 관계로 연결되는 다중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현안뿐 아니라 지식, 정보, 감성 등의 협력을 통해 교류하고, 야외 광장 집회나 공해·기후 위기에 대한 플래시몹 시위에 참여하는 등 집단지성을 통해 다양한 실천을 만들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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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셔터스톡

커뮤니티 미디어의 사례와 특징

그렇다면 커뮤니티 미디어의 예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강진숙, 2018, pp.93-95 참조). 즉,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소수자 미디어 활동, 커뮤니티 라디오 활동의 예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가장 포괄적인 예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먼저 들 수 있다.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지능형 미디어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한 SNS. 예를 들어, 북메트로(BookMetro)는 지하철 책을 읽기 위해 정기적인 독서모임과 플래시몹을 진행한 SNS 독서 커뮤니티의 한 예이다.

이 커뮤니티의 목적은 내부 회원뿐만 아니라 지하철 승객들에게 다가가 책 읽기 경험을 공유하고 엔터테인먼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둘째, 지역공동체가 운영하는 ‘마을미디어’ 등의 커뮤니티 미디어 활동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주로 공동체 라디오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국 각지에서 실시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지역 이름을 딴 커뮤니티 라디오가 포함됩니다.

, , 그리고 게다가 는 봉제노동자들이 PD와 호스트가 되어 제작합니다.

있습니다.

상업매체와 달리 이러한 사건들은 공공 및 시민사회 매체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셋째, 소수자 커뮤니티 미디어가 있으며 다양한 소수자의 참여와 활동을 통해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주 중심의 방송 활동과 저널리즘 교육을 통해 노인을 위한 적극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영상 제작 활동 . 또한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공동주최하는 장애인미디어페스티벌과 장애인미디어접근컨퍼런스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상설행사다.

결국 커뮤니티 미디어를 통한 다중 실천이다.

여기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또는 공동 활동, 특히 일상적인 커뮤니티 라디오 또는 방송 제작 활동을 통한 다중 연습 사례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접근 가능한 영화’를 제작하여 지역사회의 장애인 인식 제고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차별적이고 경멸적인 언어에 대한 안내 책자를 발간하는 사례를 찾아봅니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의 공동체 라디오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의 권리 추구, 지역공동체 문제의 공론장으로서의 마을미디어의 역할 등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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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 연습

이러한 다양한 커뮤니티 미디어 사례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제도적 지원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현재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전국의 커뮤니티 미디어 활동가들의 자발적인 사업 제안과 전문가 심사 과정을 통해 재정 및 정책적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반가운 점은 기존 커뮤니티 미디어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새로운 커뮤니티 미디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방송통신위원회와 공동주최한 장애인 미디어 접근권 정책, 장애인단체 참여촉진 간담회 등은 소수자 커뮤니티 미디어 활성화에 의의가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교육 학습공동체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약 30개 커뮤니티를 선정하여 기존 교사, 미디어 교사 및 미디어 교육자를 위한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학습공동체를 통해 다수의 미디어 교육 실천이 주관적으로 이루어질 때 주관적인 미디어 이용과 커뮤니티 참여가 활성화된다.

커뮤니티 미디어가 비난과 악플이 아닌 격려와 기쁨의 멀티 네트워크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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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가톨릭대학교 라틴어고전학당 편찬(1995). 《라틴-한국어 사전》. 서울: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강진숙(2017). 커뮤니티 미디어의 담론 흐름과 연구 동향. 《한국언론학회지》, 제81, 9-39호.

강진숙(2018). 과학적 담론의 커뮤니티 미디어. 한국방송학회 편찬(2018). 《미디어와 커뮤니티》. 서울: Kulturblick, 83-119.

류시화(2017). “새는 날 때 뒤돌아보지 않는다.

” 서울: 더 포레스트.

반명진, 김영찬(2016). 공동체라디오와 지역주민의 상호작용 현장연구: 마포FM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지》, 78, 79-115.

이정희(2017. 6일). 바벰바의 심판. . URL: https://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495926

네그리, A & 하트, M (2001). 다중: 제국 시대의 전쟁과 민주주의. 조정환·정남영·서창현 옮김(2008). 다중: 제국 시대의 전쟁과 민주주의. 서울: 세종북스.

스피노자, B.d. (1673; 1677). 트랜스. RHM Elwes(1951). 신학-정치 논문과 정치 논문. 최형익 옮김(2011). 《신학적 정치이론/정치이론》. 서울: Vir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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