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강아지 피부병의 종류와 증상

반려견 피부병의 종류와 증상 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반려견 피부병의 종류와 증상 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반려견 피부병의 종류와 증상 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1. 알레르기성 피부염(Allergic dermatitis)개의 알레르기성 피부병은 칫솔질에 대한 자극, 음식, 주위 생활 환경(꽃가루, 벌레, 섬유 등)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의 한 강아지는 쉬지 않고 몸을 가려워해고 긁어서 심할 때는 긁어 심각한 피부 상처를 남기는 일도 있습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피부염은 스테로이드 제재로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도 있으므로 가장 최선의 치료 방법은 개에 해당되는 알레르기의 원인을 발견하고 알레르기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의 원인 검사는 동물 병원에서 가능합니다.

2. 이스트 감염(Yeast infection), 만약 강아지가 끊임없이 귀을 긁거나 발가락을 핥거나 하면, 효모균 감염을 의심하고 볼 수 있습니다.

효모균 감염증은 자극이 있고 가려운 증상을 나타냅니다.

피부색이 변하거나 합니다.

주로 귀과 발가락 사이 같은 습기가 많은 피부 구조에 나타납니다.

개 기름 간염에 발목을 빨아 동물 병원에 다니는 것이 많지만 기름 간염도 효모균으로 병변입니다.

개의 이스트는 간단하게 진단 하고 연고만 가라앉는 것이 많아요.그래도 재발이 많다면 먹는 약의 처방과 약용 샴푸 등의 처방과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내복 약과 약용 샴푸 치료는 동물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아이의 상태에 맞추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모낭염(Folliculitis)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성 모낭염은 피부가 벗겨진 것처럼 붉게 자극된 듯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모낭염은 다른 피부병 – 옴 기생충, 알레르기, 상처 등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강아지 모낭염은 내복약과 피부 연고를 주로 사용하려고 치료해 줍니다.

연고와 내복약은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아이의 상태에 맞게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4. 농가진(Impetigo) 박테리아 감염의 다른 유형으로 나타나는 농가진은 어린 강아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피부병입니다.

강아지 농가진은 농으로 찬물집에 깨지거나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농포는 털이 없는 부위(복부)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농가진은 쉽게 치료되는 경향이 있으며 연고류에 의해서도 금방 가라앉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감염이 심해 주변으로 퍼지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의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상태에 맞게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질(Seborrhea)견 질은 개의 피부가 기름지고 비듬이 많은 상태로 변화를 일으키는 피부병입니다.

이 피부병은 유전이기 때문에 어릴 때 시작해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평생 지속됩니다.

강아지의 지루는 알레르기와 호르몬 불균형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더욱 발전하기 때문에 지루 증상에 대한 단순한 치료보다는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당 수의사와 상담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희고 바 짐(Ring worm)링 웜이라고도 불립니다.

영어로 링(마루)웜(벌레)인데, 벌레에 의하여 발생되는 피부병은 아닙니다.

링 웜은 곰팡이에 의해서 발생합니다만 개의 머리나 발등, 귀, 앞다리에서 병변이 둥근 모양입니다.

염증과 비듬이 생기고 탈모가 둥근 병변의 주위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1년도 안 되는 작은 강아지에 발병하기 쉬운 편에서 함께 사는 강아지에게 훨씬 빠른 속도로 전파하기 때문에 링 웜이 발견된 경우는 동거 개, 겨울의 고양이, 사람 다 같이 진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이 병은 사람에게도 같은 증세로 감염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7. 탈모(Shedding and hair loss-alopecia)의 집에서 강아지를 키우며 사는 사람은 정상적으로 강아지가 어느 정도 털을 깎는지 대충 압니다.

개 품종이나 계절의 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어느 정도의 털 갈이는 개는 하게 됩니다.

그러나 때때로 스트레스와 영양 불균형, 그리고 질병으로 정상보다 많은 털이 빠지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지나친 털 고르기를 1주일 이상 계속된다면 그 부위를 체크하고 봐야 합니다.

빠지다 피부 상태를 점검하고 근본 원인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8. 옴, 모낭충(Mange-mites) 옴 감염은 Sarcoptic mange로 알려진 작은 기생충이 피부에 퍼지는 질병입니다.

강아지에게도, 사람에게도 매우 쉽게 전염됩니다.

그러나 사람에게서는 장수할 수 없습니다.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피부가 빨갛게 발적하고 가려우며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 얼굴과 다리 쪽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Demodectic mange는 모낭충으로 강아지에게만 나타나며 발적, 가려움증, 탈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9. 벼룩 감염(Fleas)벼룩 감염은 강아지 주인에게 큰 충격을 주는 질환의 하나입니다.

다른 작은 기생충 감염은 눈으로 볼 수 없지만, 벼룩은 직접 눈으로 보이고 쉽게 관찰되어 보호자가 많이 놀라신 상태에서 아이를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노 미 감염은 여러 증세를 나타냅니다.

너무 몸을 핥거나 긁거나 빨간 발적한 피부 비듬 등이 관찰됩니다.

심각한 벼룩 감염은 혈액 손실성 빈혈이나 벼룩에 의한 다른 회충의 같은 기생충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는 내복 약 또는 외부 기생충 제제 등을 사용하고 치료할 수 있어 재감염을 막기 위해서 집과 생활 환경을 청소하고 세척해야 합니다.

10. 진드기 감염(Ticks)벼룩에 비슷한 진드기는 대표적인 피를 뽑아서 먹는 외부 기생충입니다.

진드기는 맨눈으로도 개 피부에서 피를 마시고 먹이를 보이며 이 또한 보호자님이 처음 발견했을 때는 충격을 받아서 너무 놀란 상태에서 아이를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의 몸에서 진드기를 발견했을 때는 강아지의 피부를 최대한 가까이에서 핀셋으로 진드기를 잡아서 쭉 잡고 떼면 됩니다.

진드기는 머리를 개 피부에 박아 감염을 일으키는 기생충이므로 고정된 머리 때문에 떼어 내가 다소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진드기를 뗀 뒤에는 진드기를 죽이고 변기에 버려야 합니다.

만약 진드기를 주위에 버린 경우 재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드기 감염으로 빈혈을 일으키다 개도 있어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꼭 동물 병원에 데리고 집 먼지 진드기가 감염된 부분의 치료를 받아 주세요.11. 피부색과 구조의 변화, 개의 피부색과 두께 구조의 변화 등은 심각한 대사질환이나 호르몬질환의 경고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 정확한 검사를 받은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12. 건조하고 비듬이 많은 피부 건조하며, 비듬이 많은 피부는 수많은 피부병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알레르기나 응어리나 여러 질환에서 더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건조하고 비듬이 많은 피부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큰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건조한 피부로 개가 불쾌해 한다면 치료를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13. 말단육아종(Acral lick granuloma) 말단피부염이라고도 불리는 말단육아종은 피부 한 곳을 계속 집중적으로 핥는 골치 아픈 피부병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부위는 앞발이 낮은 발목 부근입니다.

이 부위는 회복하기 어렵고 통증이 느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져 다시 핥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치료는 개가 핥지 않도록 목에 목 칼라를 걸치지 않도록 하고 연고를 발라 치료해야 합니다.

14. 피부종양(Skintumor) 만약 피부에 튀어나온 혹이나 덩어리 덩어리가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는 피부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피부암 확진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조직검사입니다.

만약 혹이 작아서 전체적으로 다 제거할 수 있다면 수술을 빨리 하는 것이 좋아요.수술은 치료 방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정확한 진단을 위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퍼지지 않으려면 조직 제거만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15. Hot spot Hot spot은 피부 부위에서 붉게 염증이 생겨 자극이 된 부위를 말합니다.

Hotspot은 머리나 엉덩이 가슴 부분에서 나타나 만져보면 뜨거운 느낌을 줍니다.

발생 원인은 생활환경, 염증, 감염, 알레르기, 벌레 물림, 과식, 물어뜯어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부위를 소독하여 Hotspot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16. 면역질환 면역질환은 드문 경우입니다.

피부질환 부위와 감염 부위가 치유되지 않음으로써 이 경우 면역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병으로 낭종(lupus)은 강아지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병인데 낭종(lupus)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몸의 면역기관이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런 병은 피부 병변과 함께 다른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할 수 없을 때 생명에 영향을 줄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17. 항문낭 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변을 볼 때 조금씩 항문낭에 채워진 액체가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항문낭은 이렇게 비워졌다가 다시 만들어지는 액체로 채워지는데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개가 바닥에 엉덩이를 비비고 엉덩이를 끌고 다니거나 항문 주위를 씹으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때는 항문낭을 짜시면 됩니다.

만약 항문낭에 염증이 심해지거나 파열되면 수술을 해줘야 합니다.

피부병은 곧 생명에 지장을 줄 정도로 위급하여 응급치료를 해야 하는 병은 아니지만 치료를 해야 하는 병입니다.

피부병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보다 피부병이 생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그래야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강아지 피부병에 대한 다양한 종류와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개에게 피부병이 발생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셔서 꼭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61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61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61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6124시 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