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천산

* 하이킹 날짜: 2023년 3월 18일

* 트레킹 구간 : 주차장 – 병풍폭포 – 깃대봉 – 왕자봉 – 강천제2호수 – 장군봉 – 광덕산 – 신성봉 – 강천사 – 주차장

* 산행거리: 13.81km

* 산행시간 : 4시간 55분

전라북도 순창에 있는 강천산은 1981년 1월 7일 국내 최초로 군립공원으로 지정된 산이다.

이 산을 호남의 소금강, 즉 작은 금강산이라 하여 그 화려함을 엿볼 수 있게 하소서. 아직 알려지지 않은 매력이 가득한 순창의 숨은 보석이라 저도 여러번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강천산 일대를 돌아보기로 했다.

주차장과 상가를 지나 강천산 군립공원으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입장료 3,000원을 내고,

비교적 잘 정리된 산행 지도를 보며 오늘은 어디를 산행할지 고민한다.

매표소에서 입장료를 내고 나면 강천산의 첫 번째 명소인 병풍폭포의 시원한 물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바위가 병풍처럼 펼쳐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의 폭포는 인공폭포지만 높이가 무려 40m나 된다.

병풍폭포를 보고 나면 파프리카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깃대봉으로 올라가는 길이 보인다.

등에 땀을 뻘뻘 흘리며 깃대봉 삼거리에 도착했다.

이후 깃대봉분기점에서 왕자봉까지 넓은 트레킹이 이어진다.

누구의 작품인가, 깃대봉의 절정 뒤에,

왕자봉사거리에 왔습니다.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200m 가면 강천산 주봉인 왕자봉이 있다.

강천산 정상에 있는 비석 뒷면에는 산이라고 쓰여 있다.

왕자봉 전망대에서 광덕산이 보인다.

왕자봉왕자봉에서 직장인들과 함께 금성산성북문과 광덕산, 실우봉까지 오른지 15년 만이다.

사실 회사 일이 나랑 안맞던 시절이라 하루하루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지나갔다.

가장으로서 먹고 사는 것 외에는 도리가 없던 시절이었다.

왕자봉에서 돌아와 형제봉 갈림길에서 형제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를 바라본다.

구장군폭포 방향으로 우회전하려던 참이었다.

단계는 Brother Peak로 이동합니다.

나는 곧 도착하여 피크 형제를 확인했습니다.

형자봉사거리로 돌아와 형제봉삼거리에 도착한다.

우회전하면 금성산성 북문을 만나 강천호수2로 이어진다.

전망대에서 왼쪽으로 강천2호와 광덕산, 오른쪽으로 금성산성이 보인다.

강천제2바다댐.

암반에서 추출한 미네랄 워터는 상쾌한 맛이 있습니다.

선녀계곡에는 또 다른 생수가 있다.

구장군폭포의 모습이 웅장하다.

마한나라의 9명의 장군이 죽기로 작정하고 승리를 위해 전장에 나갔다는 전설이 있는 유명한 곳이다.

가파른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인공폭포는 작동이 되지 않아 멈춰있는데, 폭포가 흘러내릴 때 좌우의 두 폭포는 각각 남녀를 상징하며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다.

선녀계곡 입구까지 올라 광덕산으로 방향을 튼다.

페어리 밸리 입구. 좌측 숲길을 오르면 광덕산으로 오르는 길이 보인다(이정표 없음). 숲길을 계속 걷다 보면 광덕산으로 오르는 길이 있는데 오늘은 장군봉을 거쳐 광덕산으로 드라이브하게 된다.

전망대에서는 왕자봉 아래로 다리가 보이고 강천사절도 쉽게 보인다.

인적이 없는 왕자봉에서 저 멀리 산성과 추월산이 보인다.

한 번 내려오면 광덕산에 이른다.

광덕산은 한때 이곳 산맥의 주봉이었지만 왕자봉에 밀려 뒤로 밀려났다.

옥호봉에 도착하면 신선봉전망대 신선봉사거리로 향한다.

여름에는 전망대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대형 팔각형 전망대.

제가 가는 날은 장날이라 현수교 노후화로 인해 점검중입니다.

전라북도 강천사 기념물 제1호에 있는 수령 300년의 모과나무이다.

97c

삼인대는 조선 중종 10년(151) 순창군수 김정, 담양군수 박상, 무안군수 류옥이 폐위된 신씨를 복권하기 위한 공적을 기리는 기념비이다.

중종 항쟁 때 폐위된 연산군의 처남으로 피살된 좌파 신수근 의원의 딸이 반정파 박원종 등에 의해 퇴위당해 앞날이 걱정됐다.

훗날 새 왕비가 된 장경왕후가 죽자 세 사람은 소나무 가지에 인장을 달고 사직하고 임종을 준비하며 신씨의 복위를 호소했다.

이후 유학자들은 그녀를 추모하는 기념비와 함께 기념비를 세우고 이름을 삼인대라고 지었다.

사민은 세 개의 봉인을 의미합니다.

강천사는 신라 진성왕후 ​​원년(887)에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

이 사찰에는 천년을 사는 지네가 사람이 되려고 했지만 사찰에서 피운 향 냄새가 너무 강해서 사람이 되지 못했다는 전설이 있다.

오래전 암컷 용이 살던 하룡 소굴.

반나절 트레킹은 거지들이 강강사에 구걸하고 기부를 하던 게라시 바위를 바라보며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