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2019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후기 ­

>

왜? 한국사를 공부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시간을 거슬러 2019년 8월 영화 를 봤던 날로 돌아가봅니다.

​그 날 새벽에 영화를 보고 흔히 말하는 국뽕(?)에 크게 취해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리뷰 글을 쓰면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 공부를 좀 해볼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게되었습니다.

어릴적 부모님이 한국사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셔서 그래도 좀 역사를 알고있다고 자부심을 가졌지만 공부를 막상 시작했을땐 자만심이 었다는 것을 또 깨닫게 되면서 더욱 열정을 가지고 하였습니다!
거기다 친구가 1급 합격을 하면 베라 기프티콘 사준다는거에 1급 자격증에 베라 기프티콘 까지 묻고 더블로 가보자는 마인드로 파이팅 했죠!
ㅎㅎ..​​​​​​​​​

>

한국사에 관한 서적들이 굉장히 많이 있고 가르치는 선생님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을했습니다.

같이 살고있는 룸메이트 친구가 무료강의면서 아주 유명한 선생님이 계신다고 소개를 해줬는데, 그 분이 최태성 선생님 이십니다.

다들 한국사 하면 설민석 선생님을 많이 떠올리시는데, 설민석 선생님도 좋지만 최태성 선생님도 한국사의 탑 클라스 선생님이십니다!
​​

>

​교재는 크게 상, 하 두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료강의 총 40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좀 여유를 가지면서 공부했기에 시험 일주일전에 완강을하고 남은 일주일은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이론이나 개념도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를 많이 보면서 지문이나 비슷한 문제의 느낌을 빨리 익히시는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시험은 문제를 보면서 푸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강의는 꼭 다 듣는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되겠죠?!
​​​​

>

​​​​

>

​​​​​

>

​교재가 없는곳에서는 어떻게 공부를 하는게 좋을까 생각하다가 우연히 들어간 유튜브채널에서 많은 정보를 발견했습니다!
한국사가 그냥 개념이랑 이론만 계속 공부만하면 공부가 루즈해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눈으로 즐길 수 있는방법을 이렇게 찾아보았습니다!
지하철이나 쉬는시간에 페북, 인스타 하는 시간대신 유튜브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본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많은 한국사 채널이 있지만 유튜브에서 최태성 선생님의 별별 한국사 채널을 꾸준히 봤고,유명하다는 설민석 선생님의 단꿈교육 채널에도 구독후 한국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스터디요 라는 채널에서 최태성 선생님의 V로그 가 있었고, 그것 또한 모두 감상하였습니다!
어떻게 글이랑 그림으로만 공부합니까.. 글보다는 그림, 그림보다는 영상이 가장 기억하기 쉬운데 말이죠!

추가로 한국사에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선역사 부분은 군대에서 읽었던 설민석 선생님의 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총 세번을 읽었는데, 군복무시절 두번을 읽고, 나머지 한번은 공부를 하면서 틈틈히 읽었습니다.

​​

8월부터 시작하여 10월 시험까지 약 두달간의 공부의 결과는 고급 (1급) 으로 합격을 했습니다!
일마치고 집에와서 정리후 꾸준히 강의 들으면서 공부했습니다!
사실 교재도 두권을 동시에 사지않고, 한권부터 샀다가 좀 아니다 싶으면 포기하려했는데, 어느새 듣다보니까 두번째 교재를 구입하였고 합격까지 왔습니다!
!
​영화를 보고 국뽕(?)에 취해서 한국사능력검정 자격증까지 도전해보았는데요 사실 자격증을 필요로하는 목적이 있었다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꼭 따야하는 압박때문에 더 힘들었을거 같은데, 그저 도전해보고 싶었기에 재미있게 즐기면서 공부를 한탓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담인데, 시험이후 걸린 한국사병.. 지나가다가 어디에서 역사관련 이야기나 소재가 보이면 그것에 보고 머리속에서 계속 관련 역사를 생각하게 되는 후유증.. 그래도 뭐.. 나쁜건 아닌듯하니 ;;​한국사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재수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첫 입문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역사는 단순 암기과목이 아닌 흐름을 느껴야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그 흐름을 잘 알고,우리의 시선이 아닌 그 시대속 사람들의 시선으로 함께 이야기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하는것이 가장 좋을듯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자격기간은 국사편찬위원회측에서는 따로 기간이 없다고 하였지만 일부 기업에서 보통 2년으로 잡고있기에 유효기간은 2년으로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언제 또 따야하는 기회가 온다면 이전보다 더 높은 점수로 도전해봐야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험생분들 화이팅 하시고 질문필요하시면 언제든 덧글적어주세요!

>